top of page

인형은 JYP가 만들게, 팬들은 뭘 할래?

최종 수정일: 4월 8일

  강아지, 고양이, 토끼, 햄스터, 곰돌이, 수달, 족제비, 기니피그… 어딘가 익숙한 동물들이지 않은가? 케이팝 팬들이 주로 ‘어? 내 최애와 닮았어!’ 라고 외치게 되는 동물 친구들이다. 좋아하는 사람의 얼굴에서 귀여운 동물과 닮은 점을 찾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 케이팝 팬들은 항상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과 닮은 동물을 찾고, 내 최애의 매력점과 같은 외모의 포인트를 살려 10cm 정도의 작은 인형을 만들어 사고 팔며 비공식 굿즈 제작 문화를 만들어왔다. 이러한 팬들의 문화를 흡수하여 공식적인 아이돌 동물 캐릭터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소속사가 있다. 바로 JYP 엔터테인먼트이다.



출처: JYP Entertainment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데이식스(DAY6),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엔믹스(NMIXX)의 공식 인형들을 살펴보며 소속사가 권장하는 인형놀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자.



1.데이식스 - 데니멀즈(DENIMALZ): 인형이 나보다 옷을 잘 입네



출처: JYP SHOP


  ‘데니멀즈(DENIMALZ)’는 ‘BANG(성진, 곰)’, ‘KE(영케이, 여우)’, ‘PIL(원필, 토끼)’, ‘DON(도운, 개)’로 이루어진 데이식스의 캐릭터이다. 시작은 미약했다. JYP는 2018년 개최된 <DAY6 FIRST FAN MEETING "You Made My Day">에서 데이식스의 캐릭터 인형을 처음 선보였는데, 이 때에는 아직 ‘데니멀즈’라는 명칭도 없었다. 그저 ‘캐릭터 인형’이었을 뿐.



출처: JYP SHOP


  심지어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팬들이 만들던 인형과 달리 큰 얼굴과 짧은 몸으로 ‘못생겼다’는 웃음 섞인 반응도 있었다. 특히 도운의 캐릭터인 ‘DON’ 인형 중에 이목구비의 비율이 조금 다르거나 얼굴이 찌그러진 불량품이 많았는데, 이들을 부르는 ‘구라돈’이라는 명칭도 생겼다. 팬들은 ‘못생긴 돈이를 소개합니다’, 줄여서 #못돈소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자신이 뽑은 ‘구라돈’을 자랑했다. 하지만 몇번의 리뉴얼을 거치며 ‘데니멀즈’라는 어엿한 이름도 얻은 이 인형들은 데이식스의 팬 ‘마이데이(MY DAY)’에게 새로운 즐거움이 되어주고 있다.


  데니멀즈의 가장 특색 있는 콘텐츠는 바로 인형옷이다. JYP는 데이식스의 공연, 또는 앨범 발매 시 스페셜 MD로 ‘데니멀즈’의 인형옷을 출시한다. 머리가 크고 몸이 작은 데니멀즈의 특성 상, 기성 인형옷이 잘 맞지 않아 소속사에서 사이즈에 맞게 만들어주는 인형옷이 더욱 소중하다. JYP는 데니멀즈의 인형옷도 데이식스의 활동과 연관지어 만들어낸다. 많은 과일의 특산지인 대구에서 진행된 <DAY6 WORLD TOUR 'GRAVITY' in DAEGU> MD로는 과일옷을, 부산에서 진행된 공연의 MD로는 마린룩을 판매했다. 또한, 크리스마스 공연이었던 <DAY6 2019 Christmas Special Concert 'The Present'>의 MD로는 산타옷과 루돌프옷, 그리고 멤버 원필이 입어 화제가 되었던 핑크 스웨터를 본뜬 옷을 출시했다. 마이데이라면 웃을 수밖에 없는 MD다.



출처: JYP SHOP, KBS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


  공연 외에 앨범 발매에 맞춰 판매한 인형옷 역시 컨셉에 맞게 디자인되었다. 〈The Book of Us : The Demon〉 앨범의 스페셜 MD는 천사옷과 악마옷이었고, 데이식스의 유닛 ‘DAY6 (Even of Day)(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활동 당시에는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데니멀즈와 같이 우주복을 판매했다.



출처: JYP SHOP


  이렇게 마이데이의 사랑을 한껏 받고 있는 데니멀즈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데이식스 이븐 오브 데이 활동 당시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처음엔 귀여운 데니멀즈의 모습에 웃음지으며 보다가, 감동적인 스토리에 눈물을 흘리게 되는 ‘파도가 끝나는 곳까지’ 뮤직비디오를 첨부한다.





2. 스트레이키즈 - 스키주(SKZOO): 마법학교로 팝-업!



출처: 스트레이키즈 공식 X @Stray_Kids


  ‘스키주(SKZOO)’는 ‘울프찬(방찬, 늑대)’, ‘리빗(리노, 토끼)’, 돼끼(창빈, 돼지토끼)’, ‘지니렛(현진, 흰족제비)’, ‘한쿼카(한, 쿼카)’, 뽁아리(필릭스, 병아리)’, ‘퍼핌(승민, 강아지)’, ‘폭시니(아이엔, 사막여우)’로 이루어진 스트레이키즈의 캐릭터이다. 스키주는 2020년, 스트레이키즈의 노래 ‘神메뉴’에 맞춰 춤을 추는 짧은 애니메이션 티저로 그 등장을 알렸다. 이후 인형뿐만 아니라 피규어, 키링, 이모티콘 등 다양한 모습으로 스트레이키즈의 팬, ‘스테이(STAY)’에게 다가가고 있다.


  스키주 캐릭터들 중 단연 눈에 띄는 동물이 있다. 바로 멤버 ‘창빈’의 상징 캐릭터인 ‘돼끼’이다. 돼끼는 돼지와 토끼의 합성어로, 과거 스트레이키즈가 진행한 브이라이브에서 창빈이 만든 점토 공예에서 비롯됐다. 창빈은 토끼를 만들었는데, 이를 본 다른 멤버들은 “이건 누가 봐도 돼지”라며 놀렸고, 댓글을 달던 스테이들마저도 “껌 같다”며 창빈을 놀리는 데에 동참했다. 그 댓글들 중에 언급된 말이 돼지와 토끼를 이어붙인 ‘돼끼’였고, 돼끼는 창빈이 만든 점토 공예를 칭하던 말에서 창빈의 별명이 되었다.



돼끼의 시초가 된 창빈의 점토 공예, 출처: 네이버 V LIVE


  다방면으로 활약하던 스키주는 올해 3월 14일에서 3월 31일까지 운영된 팝업스토어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Stray Kids x SKZOO POP-UP & CAFE '𝑺𝑲𝒁𝑶𝑶'𝑺 𝑴𝑨𝑮𝑰𝑪 𝑺𝑪𝑯𝑶𝑶𝑳'>은 3월 29, 30, 31일 3일에 걸쳐 KSPO DOME에서 개최된 스트레이키즈의 네 번째 팬미팅 <’Stray Kids 4TH FANMEETING ‘𝑺𝑲𝒁’𝑺 𝑴𝑨𝑮𝑰𝑪 𝑺𝑪𝑯𝑶𝑶𝑳’>과 같은 컨셉으로 꾸며졌다. JYP는 스키주를 앞세운 팝업스토어를 홍보하기 위해 지하철 광고와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진행했고, 2차에 걸친 팝업스토어 사전예약이 모두 15분 만에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출처: 스트레이키즈 공식 X @Stray_Kids, SKZOO POP-UP STORE 공식 X @SKZOO_POPUP


  <Stray Kids x SKZOO POP-UP & CAFE '𝑺𝑲𝒁𝑶𝑶'𝑺 𝑴𝑨𝑮𝑰𝑪 𝑺𝑪𝑯𝑶𝑶𝑳'>에서는 포토카드 세트, 스키주 인형, 가디건, 실내화 등 다양한 MD를 판매했으며, 마법학교처럼 꾸며진 세트에서 포토존을 즐길 수도 있었다. 팝업스토어의 열기에 밀리지 않고 스트레이키즈 역시 팬미팅을 전석 매진시키는 화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팬미팅 무대에 스키주가 깜짝 등장하며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였다.



출처: SKZOO POP-UP STORE 공식 X @SKZOO_POPUP



  스트레이키즈의 팬미팅을 보지 못한 케이팝 팬들도 스키주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안무영상을 남긴다. 스트레이키즈가 직접 스키주로 변신하여 촬영한 이 영상의 관전 포인트는 커진 머리와 짧아진 팔다리로 최선을 다하는 멤버들의 모습이다.


출처: 유튜브 ‘Stray Kids’



3. 엔믹스 - HELPER KEY RING: 해파리야 내가 널 엔믹스로 만들어줄게



출처: 엔믹스 공식 X @NMIXX_official


  지금까지의 인형들이 멤버를 닮은 동물이었다면, 이번엔 조금 다르다. <NMIXX Fe3O4: BREAK> 앨범 한정반의 구성품으로 등장한 ‘HIDDEN HELPER KEY RING’, 엔믹스의 팬 ‘앤써(NSWER)’가 ‘해파리’라는 애칭을 붙여준 이 인형은 엔믹스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미지의 캐릭터이다.



출처: 유튜브 ‘JYP Entertainment’


  멤버를 본 따 만든 캐릭터가 아니니, 팬덤의 반응이 좋지 않았을 것이라 예상할 수도 있지만 해파리에 대한 앤써들의 사랑은 뜨거웠다. 우선, 해파리는 총 6가지 색상으로 제작되었는데, 색깔별로 각각 다른 멤버를 상징하고 있다.



출처: 엔믹스 공식 X @NMIXX_official


  또한, 앤써들은 ‘아직은’ 멤버와 닮지 않은 이 해파리를 멤버와 닮아보이게 꾸미기 시작했다. 우선 부스스해보이도록 엉킨 털을 곱게 빗어주고, 앞머리를 잘라주기도 하고, 멤버들의 무대의상과 비슷한 옷을 만들어 입혀주기도 했다. 해파리에게 헤어밴드 등 멤버의 특징적인 코디를 그대로 해주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JYP는 이러한 앤써들의 ‘해파리 꾸미기’가 더욱 즐거울 수 있도록 공식 MD로 ‘NMIXX HIDDEN HELPER KEY RING ACCESSORY SET’를 판매하였다. 작은 리본, 머리핀 등으로 구성된 이 세트는 해파리를 한 층 더 예쁘고 개성있게 꾸며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출처: 위드뮤 공식 X @Withmuu_twt


  엔믹스의 해파리 인형은 팬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을 때 더욱 재미있는 캐릭터가 탄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엔믹스와 함께 있는 해파리의 모습을 더 많이 볼 수 있길 바라며, 해파리와 함께 한 엔믹스의 ‘DASH’ 무대를 첨부한다(참고로 해파리의 등장은 2분 19초부터이다!).




 

  JYP의 캐릭터 인형을 활용한 콘텐츠들은, 팬들의 팬창작 문화를 엔터테인먼트가 긍정적으로 활용한 모습을 보여준다. 앞으로도 JYP 소속 아이돌들과 그들을 꼭 닮은 캐릭터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본다.


조회수 13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