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이라박

‘LOVE MYSELF 캠페인’을 아시나요? #1

최종 수정일: 2018년 8월 25일


‘기부’라는 것은, 사실 그래서는 안 되지만, 흔히 뻔하고 정적인 느낌이 연상되는 영역이다. 하지만 LOVE MYSELF 캠페인은 시작부터 기존 기부 캠페인에서 보이지 않았던 신선함이 있다.


작년 10월, 유명 아이돌 그룹 BTS 멤버들의 고향에 나타난 대형 비행선들의 사진이 SNS를 통해 급속히 퍼져나갔다. 비행선에는 멤버들의 얼굴과 함께 LOVE MYSELF라는 문구와 각 멤버들이 사랑하는 것에 대한 멘트가 새겨져 있었다. 이에 팬들은 비행선들의 등장이 당시 미니앨범 ‘Love yourself : 承 her’로 활발히 활동 중이었던 BTS의 리패키지 앨범에 대한 예고일 것이다, 자기애에 관한 BTS의 새로운 앨범 3부작에 대한 다른 방식의 프로모션이다, 전 해부터 진행되었던 BTS의 월드 투어인 ‘The Wings tour’의 홍보이다 등의 여러 의견을 내놓으며 큰 관심을 보였다. 이에 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측은 “멤버별 비행선은 새로운 형태의 프로젝트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개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렇게 정작 비행선 프로젝트의 의미가 공개되지 않고 사람들의 궁금증만 늘어나던 와중, 마침내 11월 1일, LOVE MYSELF 캠페인의 정체와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한 SNS 계정이 공개되었다.


‘LOVE MYSELF’ 는 BTS와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해,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그 사랑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 라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ENDviolence를 후원하는 캠페인이다. #ENDviolence는 유니세프의 글로벌 프로젝트로 세계 어린이, 청소년에 대한 폭력을 반대하면서 세상을 이들이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을 목표를 하고 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BTS 멤버들은 캠페인에 5억원을 기부했으며, 그 해 대통령 표창을 받은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상금 1000만원을 추가로 기부했다. 우리는 7가지 방법을 통해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으며, 맨 처음 공개된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LOVE YOURSELF’ 앨범 전 시리즈 실물 음반 판매 수익금 중 3%

2. LOVE MYSELF 캠페인 전용 공식 굿즈 판매 수익금 전액

3. 유니세프 기부금 접수 창구를 통한 후원금 기부

그리고 지난 1월, 카카오와 네이버의 캠페인 동참으로 의해 참여 방법이 추가로 공개되었다. 캠페인의 좋은 취지를 기존 방법보다 일상 속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다.


4. 라인 기부 스티커

5. 카카오 기브티콘

6. 같이가치 카카오톡 이모티콘

7. 네이버 해피빈


LOVE MYSELF 캠페인은 올해 5월 기준 모금액이 무려 11억원을 돌파했으며, BTS가 14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SNS매체 트위터 내에서의 #BTSLoveMyself 해시태그는 280만 건을 넘어섰다. LOVE MYSELF 캠페인은 최소 2019년 말까지는 계속 지속되는 캠페인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기부 방법 확장의 가능성과 추가적인 성과의 달성가능성은 현재진행형이다.



‘왜 LOVE MYSELF 캠페인의 파트너는 다른 누구도 아닌 BTS였을까?’


BTS를 잘 모르는 이들은 위와 같이 물을수도 있다. BTS의 데뷔에서부터 현재까지 그들이 그들의 음악을 통해 전하고자하는 메시지들을 보면 질문의 답이 볼 수 있다.


청춘과 젊음의 고통에 대한 위로는 BTS의 음악의 꾸준한 주제 의식이었다. BTS는 성적 지상주의와 학교폭력으로 얼룩진 학교에서 반항하면서 갈등하고 성장해나가는 청소년의 모습을 노래한 ‘학교 3부작’에 이어, 학교를 벗어나 끊임없이 부딪히고 넘어지면서도 이를 꿋꿋이 극복해나가는 이 시대 청춘의 초상을 ‘화양연화 3부작’으로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렇게 시련을 견뎌낸 청춘이 나와 당신의 사랑을 찾는 ‘LOVE YOURSELF’ 즉 ‘자기애 4부작’ 이야기로 그들의 서사의 이어나가고 있다. 이렇게 BTS는 청춘과 성장에 대한 사회적인 메시지를 그들의 음악을 통해 보여주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우리 사회가 더 살기 좋은 곳이 되도록 가수의 위치에서 그들의 방법으로 노력해 온 것이다. 무엇보다 지금도 그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는 ‘LOVE YOURSELF’ 시리즈는 자신을 사랑함으로서 타인과 사회 또한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자라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이는 폭력과 착취에 너무나 쉽게 노출되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나가자는 LOVE MYSELF 캠페인의 취지와도 유기적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젊은 세대와 청춘을 위해 끊임없이 노래를 통해 이야기해온 BTS가 LOVE MYSELF 캠페인이라는 또 다른 매개체를 통해서 ‘시련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더 나은 세계를 노래하고 꿈꾸자’라는, 그들이 계속해서 해왔던 메시지를 기부를 통해서 전하고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LOVE MYSELF 캠페인은 기존의 중장년층 위주의 기부 문화에서 확장해, 10대-20대의 젊은 층의 마음까지 사로잡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적은 아이돌 그룹인 BTS가 주체라는 점에서부터 잘 드러난다. BTS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은 10대와 20대에 집중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은 일반적으로 기부에 대해 지루하고 귀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의 우상이자 인기 있는 아이돌인 BTS와의 파트너십은 본래 이들이 가지고 있던 기부에 대한 생각을 쉽게 허물고, 거리를 한 순간에 좁힐 수 있다. 멀고 복잡하다고 생각했던 기부의 절차와 달리 아이돌 BTS는 이들이 너무나 쉽게 대중매체나 지인들과의 대화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BTS의 팬덤에 속해있다면 더욱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BTS를 포함한 아이돌 팬이라면 해당 아이돌의 앨범이 나오면 최소 하나쯤은 자연스럽게 사게 되는데, 앨범을 사는 것만으로도 기부가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조회수 6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