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er. Jadey
출처: tripleS 공식 트위터
2023년의 시작과 동시에 활동을 예고한 아이돌 중에 트리플에스가 있다. 트리플에스는 세계 최초의 ‘팬 참여형 걸그룹’으로, 멤버들이 기간차를 두고 한 명씩 추가되고, 팬들의 투표 결과에 따라 유닛이 결성되는 등 새로운 활동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트리플에스와 그 첫 번째 DIMENSION(유닛) ‘Acid Angel from Asia’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연결되는 아이돌레 웹진 기사에서 알아볼 수 있다.
트리플에스가 2023년 활동을 준비하고 있는 과정에서도 독특한 디테일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금까지 트리플에스의 2023년 첫 활동에 대해 알려진 정보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매년 ‘자연발생’하는 Dimension
출처: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10인조 데뷔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125'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10인조 데뷔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125'로 연결됩니다.
2022년 11월 25일 트리플에스의 데일리 컨텐츠인 ‘SIGNAL’에서 ‘자연발생 DIMENSION’이 예고되었다. 트리플에스의 유닛을 DIMENSION이라고 부른다. 매년 자연발생하는 DIMENSION에서는 그해 트리플에스의 모든 멤버들이 참여한다. 최초의 완전체 활동인 셈이다. 2023년을 시작할 DIMENSION에 참여하는 멤버들은 총 열 명이다.
출처: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10인조 데뷔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125'
S10, 서다현
2023년 자연발생하는 DIMENSION이 예고되던 시점에 트리플에스의 멤버 수는 총 아홉 명으로, S1 윤서연, S2 정혜린, S3 이지우, S4 김채연, S5 김유연, S6 김수민, S7 김나경, S8 공유빈, S9 카에데까지 공개되어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위의 11월 25일자 SIGNAL 영상의 말미에, 또다른 소녀가 등장한다.
출처: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10인조 데뷔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125'
이 소녀의 정체는 바로 트리플에스의 열 번째 멤버, 즉 S10이자 2023년 완전체 DIMENSION의 마지막 멤버이다. SIGNAL 영상에서는 S10의 얼굴이 보이지 않는 각도에서 촬영했거나 블러 처리를 한 영상만 보여주었지만, S10의 정체는 다소 빨리 알려졌다. 영상이 공개되고 이틀 뒤인 11월 27일,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6회의 엔딩 크레딧에서 OST 목록에 <너를 사랑하고 있어>라는 곡의 가창자가 ‘서다현(tripleS)’로 기재된 것이다. 이 소식은 S10이 트리플에스 합류와 동시에 개인 OST를 발매할 만큼 좋은 가창력의 멤버일 것이라는 팬들의 기대를 불러일으켰다.
출처: 'DanalEntertainment' Youtube 채널 '[Official Audio] 서다현 (SeoDaHyun (tripleS)) - 너를 사랑하고 있어 | 재벌집 막내아들 OST Part 3'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Youtube에서 서다현 (SeoDaHyun (tripleS)) - '너를 사랑하고 있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월 5일, S10 서다현의 공개가 예고되고 12월 9일 S10 티저 영상이 올라왔다.
출처: tripleS 공식 트위터
출처: ‘tripleS official’ Youtube 채널 ‘tripleS 트리플에스 : SeoDaHyun.SSS’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tripleS 트리플에스 : SeoDaHyun.SSS’로 연결됩니다.
서다현은 12월 12일 트리플에스의 숙소인 HAUS에 입주하였다. 멤버들은 서다현이 가창한 ‘너를 사랑하고 있어’를 부르며 환영해 주었다.
출처: ‘tripleS official’ Youtube 채널 '서다현 노래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212'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tripleS 공식 Youtube 채널 '서다현 노래하겠습니다 | tripleS 트리플에스 : SIGNAL 221212'로 연결됩니다. 팬들의 투표 ‘GRAVITY’, 이번에는 타이틀곡이다! 트리플에스의 팬 전용 앱 ‘COSMO’에서 진행되는 투표를 ‘GRAVITY’라고 한다. 12월 1일부터 7일까지, 트리플에스의 2023년 첫 활동의 타이틀곡을 결정하는 GRAVITY가 진행되었다. 12월 1일부터 4일까지 8강 투표, 5일과 6일에 4강 투표, 7일에 결승 투표가 진행되었다. 팬들은 트리플에스의 공식 유튜브 영상에 올라오는 곡들의 짧은 샘플을 듣고, 타이틀곡으로 더 선호하는 곡에 투표하였다.
출처: tripleS 공식 트위터
투표가 진행되던 중 정오에 중간결과가 보고되기도 하면서, 7일 내내 아주 흥미로운 대결이 이루어졌다. 두 곡 중 더 많은 표를 얻은 곡의 표 점유율이 늘 60%를 넘지 않는, 상당한 접전이었다. 특히 결승의 경우 두 곡을 각각 선택한 표의 비율이 50%로 표기될 정도로 치열한 대결이었다. 결승에 오른 두 음원의 샘플이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tripleS 타이틀 곡 정하기! 결승 Day7'을 확인해 보자.
출처: 'tripleS official’ Youtube 채널 'tripleS 타이틀 곡 정하기! 결승 Day7'
결승 투표 결과 ‘SONG B’가 채택되었다. ‘La la la’가 반복되는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중독성이 느껴지기도 하고, 트리플에스의 첫 번째 DIMENSION(유닛)인 ‘Acid Angel from Asia’의 타이틀곡이었던 ‘Generation’이 떠오르기도 한다.
기대와 과제
트리플에스의 2023년 10인조 활동을 앞두고, 최근 활동했던 트리플에스의 첫 번째 DIMENSION(유닛) ‘Acid Angel from Asia’를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Acid Angel from Asia는 SBS MTV ‘더 쇼’ 1위 후보에 오르고 2위라는 성적을 거두며 데뷔 앨범 <ACCESS>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충성도 높은 팬덤이 존재하고,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있음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그 팬덤과 화제성이 10인조 활동에서도 이어지고 더 증폭되기를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Acid Angel from Asia로 활동한 네 명의 멤버들 외에, 이번 10인조 활동으로 처음 대중 앞에 서는 여섯 명의 멤버들 역시 충분한 인지도와 팬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10인조 활동이 지난 9월부터 이미 결성되어 있던 DIMENSION(유닛) ‘+(KR)ystal Eyes’의 활동보다 앞선다면, 다채로운 10인조의 활동 이상으로 +(KR)ystal Eyes의 활동이 주목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트리플에스의 후속 과제로 보인다.
음악의 관점에서 보자면, 타이틀 곡 선정 투표가 접전이었던 만큼 여덟 개의 타이틀 곡 후보 모두 팬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팬들에게 이미 독특한 방식으로 선보인 적이 있는 곡인 만큼, 타이틀곡이 아닌 곡들을 전략적으로 팬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글은 아이돌레 웹진에 실린 기사입니다. - 웹진: https://www.magazineidol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magazineidole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agazine_idole - 트위터: https://twitter.com/magazineidole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HwR_j8_biyRVLEDbHciaQ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