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모브

케이팝의 미래를 책임질 5세대 보이 그룹은 누구? 신인 남돌 톺아보기


올해 상반기에는 Mnet <보이즈플래닛>을 통해 데뷔한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과 MBC <소년 판타지>를 통해 데뷔하는 ‘판타지 보이즈(Fantasy Boys)’ 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데뷔한 보이 그룹이 많은 만큼 많은 케이팝 팬들은 남돌 붐이 다시 오지 않을까 조심히 예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데뷔한 아이돌 외 그룹의 개성이 뚜렷한 신인 남자 아이돌 4팀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친근한 느낌의 옆집 소년들,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출처: KOZ 엔터테인먼트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는 2023년 5월 20일 HYBE LABELS 산하 레이블 KOZ 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6인조 그룹이다. 이들은 대형 레이블에서 런칭한 신인 남자 아이돌, 그리고 지코(ZICO)가 총괄 프로듀서를 맡았다는 점에서 데뷔 전부터 많은 케이팝 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보이넥스트도어를 키워드로 표현하면 ‘솔직함’, ‘낙천적’, ‘신선함’이라고 할 수 있다. 보이넥스트도어의 노래를 들어보면 직관적이고 재치 있는 가사가 눈에 띈다. 첫 번째 트랙 ‘돌아버리겠다’는 “야 내가 미친 건지 함 들어봐 / 그냥 확 한번만 질러나 볼까”처럼 친구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듯한 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 번째 트랙 Serenade에서 아이유의 ‘금요일에 만나요’의 가사 “금요일에 시간 어때요”를 인용하기도 했다. 또, 2번째 트랙 ‘One and Only’의 무대에서 소품인 문을 사용한 퍼포먼스로 그룹의 이름과 컨셉트에 어울리게 배치하였고, 직관적이면서도 신선한 안무로 시선을 끌었다. 보이넥스트도어는 1-2개의 타이틀곡과 여러 곡의 수록곡을 발매하는 다른 그룹들과는 다르게 데뷔 앨범 <WHO?>에 수록된 3곡을 모두 타이틀곡으로 지정하였으며, 각 곡의 뮤직비디오를 모두 공개하는 등 곡에 대한 애정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얼마 전, 보이넥스트도어의 막내 운학이 SBS <인기가요>의 새 MC로 발탁되면서 대세 핫루키임을 입증하였다. 멤버들 모두 라이브 실력이 출중하고, 멤버들 간 밸런스가 좋아 수많은 팬들의 입덕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멤버 재현, 태산, 운학이 데뷔 앨범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올라운더 육각형 아이돌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통통 튀는 이지리스닝 음악과 넘치는 매력으로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팀이다.


이유 있는 자신감, 싸이커스(xikers)
출처: KQ엔터테인먼트

싸이커스(xikers)는 2023년 3월 30일 KQ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10인조 그룹이다. 싸이커스는 데뷔 전 KQ Fellaz 2기 연습생으로 공개된 후 공연, 자체 컨텐츠 등 다양한 프리데뷔 활동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재를 각인시켰다. 또한, 이들이 속한 KQ엔터테인먼트는 블락비(BLOCK B)와 에이티즈(ATEEZ)처럼 뚜렷한 컨셉트의 실력파 남자 아이돌 그룹을 배출해 낸 소속사이며, 싸이커스의 데뷔 앨범 <HOUSE OF TRICKY : Doorbell Ringing> 트랙리스트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에이티즈의 리더 홍중과 총괄 프로듀서 이든(EDEN)이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해 싸이커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다. 싸이커스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미친 텐션’, ‘자유로움’, ‘자신감’이다. 싸이커스의 무대를 보면 데뷔한 지 얼마 안 된 것이 믿기지 않는 노련한 무대 매너와 중간중간에 추임새를 넣어 흥을 돋구는 등 무대에서 엄청난 텐션을 뿜어내며 보는 관중들도 무대를 즐길 수 있게 한다. 또한 파워풀한 안무에도 흔들리지 않는 라이브 실력을 보여주어 무대에 대한 자신감을 마음껏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싸이커스는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이다. 이들의 데뷔 앨범 초동은 10만 장을 돌파하였으며, 데뷔 2주만에 ‘빌보드 200’ 75위로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7월 27일, 다음 앨범 수록곡 ‘Koong’ 퍼포먼스 비디오를 선공개하였고 오는 8월 2일 두 번째 미니 앨범 <HOUSE OF TRICKY : How to Play>로 컴백 예정이다.


8명의 MZ 악동들, 에잇턴(8TURN)
출처: MNH엔터테인먼트

에잇턴(8TURN)은 2023년 1월 30일 MNH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8인조 보이 그룹이다. 이들은 2023년 처음으로 데뷔한 보이 그룹으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에잇턴을 키워드로 정의하면 ‘악동’, ‘트렌디’, ‘역동적인 퍼포먼스’라고 할 수 있다. 데뷔 앨범 <8TURNRISE>의 타이틀곡 ‘TIC TAC’의 가사 “직진보단 TIC TAC 우린 매번 이 순간이 축제 즐길수록 Taste so yummy’에서 알 수 있듯이 에잇턴은 기성 세대가 만든 틀을 깨고 나아가겠다는 MZ세대의 생각을 대변하며, 두 번째 미니 앨범 <UNCHARTED DRIFT>에서는 이를 더 강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에잇턴의 안무를 보면 쉴 틈이 없고 현란하며, 특히 두 번째 미니 앨범의 타이틀곡 ‘EXCEL’은 멤버를 높게 들어올리는 안무로 시작하며 화려한 퍼포먼스로 보는 이들을 놀라게 한다. 에잇턴은 최근 두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곡 ‘EXCEL’ 음악 방송 활동을 마무리했으며, 수록곡 ‘SKETCH’ 활동으로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줄 것을 예고했다. 그룹 이름처럼 앞으로의 케이팝에 에잇턴의 차례가 오길 기다려본다.


다채로운 매력, 루네이트(LUN8)
출처: 판타지오 뮤직

루네이트(LUN8)는 2023년 6월 25일 판타지오 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한 8인조 보이 그룹이다. 판타지오에서 청량 컨셉트 장인 그룹으로 유명한 ‘아스트로(ASTRO)’ 이후 약 7년 만에 데뷔한 보이 그룹이며, 소속사 최초로 외국인 멤버가 포함된 그룹이다. 루네이트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락(ROCK)’, ‘도약’, ‘다채로움’이다. 루네이트의 데뷔 앨범 <CONTINUE?>의 수록된 5곡 중 ‘Wild Heart’, ‘XX’, ‘We Like It’ 3곡이 모두 드럼이나 일렉 사운드가 강조되는 락 장르를 기반으로 한 곡이다. 그래서 이들의 음악을 들으면 넓은 도로를 질주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한편, 나머지 2곡 ‘Voyager’,와 ‘Live In The Moment’에서는 판타지오 소속 답게 남돌 청량의 정수를 잘 보여주고 있다. 루네이트의 멤버들은 출중한 비주얼과 시원한 보컬 실력으로 화제가 되었다. 루네이트는 최근 타이틀곡 ‘Wild Heart’부터 수록곡 ‘Voyager’까지 보여주며 데뷔 앨범 <CONTINUE?>음악 방송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23년 하반기에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성찬과 쇼타로, 윤상의 아들 찬영이 합류하는 신인 보이 그룹이 데뷔할 예정이고, HYBE LABELS 산하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에서도 신인 보이 그룹 데뷔를 예고하며 5세대 보이 그룹 전쟁의 시작을 알렸다. 앞으로 케이팝 씬에서 5세대 남돌의 활약을 기대해보며 이 글을 마친다.

조회수 2,06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Komentara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