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들의 대중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며, 아이돌을 광고로 내세운 각종 분야의 마케팅 또한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식품은 물론이고, 렌즈 회사나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 산업, 교복을 포함한 다양한 의류 산업, 게임 산업에서부터 여행이나 금융업계까지 이르기까지 여러 서비스 산업에서도 많은 아이돌들이 홍보대사로서 광고에 전면 나서고 있다.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케이팝의 인기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국내 팬들뿐 아니라 해외 팬들까지 겨냥한 홍보 효과까지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넘쳐나는 아이돌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음료 광고 중 에디터가 꼽은 BEST 4를 간단히 소개해보고자 한다.
*에디터는 아래 소개한 브랜드 및 제품들과 어떠한 관계도 없으며, 광고 목적으로 쓴 글이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선양소주 – (여자)아이들 미연
최근 (여자)아이들의 메인보컬 미연을 광고모델로 내세운 선양소주의 판매가 시작되며 많은 대중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소주 광고에 여자 아이돌이 모델로 발탁된 것이 처음은 아니다. 레드벨벳 아이린, 에이핑크 손나은, 미쓰에이 수지 등이 소주 광고를 맡으며 여자 아이돌의 ‘소주광고’ 명맥을 이어온 바 있다. 소주 ‘선양’ 측은 미연의 깔끔한 이미지와 음색, 다채로운 매력이 선양과 부합하였다며 미연을 광고 모델로 발탁한 이유를 밝혔다. 그 이유에 맞게, 공개된광고사진에서는 하늘색에서 파란색까지 푸른 빛이 도는 색채와 , 흰색의 이미지를 섞어 사용하며 소주 패키지의 이미지와도, 미연의 느낌과도 잘 어울리는모습을 표현해냈다. 흔히 보이는 ‘초록병’의 소주가 아닌, 투명한 병에 파란 라벨을 부착한 소주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이면서도, 미연의 깔끔한 이미지와도잘 어울리는 광고라고 평해볼 수 있겠다.
종갓집 김치 – 세븐틴 호시
전혀 새로운 식품 계열의 광고모델로 발탁된 아이돌도 있다. 바로 세븐틴의 호시가 그 경우이다. 호시는 최근 김치 브랜드 ‘종가’의 앰배서더로 선정되며 많은 아이돌 팬의 주목을 받았다. 세븐틴, 호시의 팬이라면 다들 호시의 김치 사랑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호시는 연습생이던 시절에도 짧은 30분의 식사시간안에 김치찌개를 먹고 올 정도로 김치에 대한 사랑을 보인 바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브이앱 도중 김치찌개 라면에 김치를 폭풍 추가하여 먹는 모습, 인터뷰 영상에서 ‘평생 단 한가지의 음식만 먹을 수 있다면?’ 이라는 질문에 ‘당연히 김치’라며, ‘김치볶음밥, 김치전, 김치찌개, 김치찜도 해 먹을 수 있다’고 답할 정도로 김치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종가에서는 지난 10월, 성수동에 국내 최초 김치 팝업 스토어를 열기도 했는데, 오픈 첫 날 앰배서더로서 다녀가며‘김치 앰배서더’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 트와이스
광고 모델이 발탁된 계기 자체가 특이한 경우도 있다. 트와이스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포카리스웨트 광고모델로서 활동하였다. 여기서 트와이스가 광고 모델로 발탁되게 된 계기가 매우 특이한데, 바로 팬이 만든 트와이스 티저 사진과 포카리스웨트의 합성 사진을 통해 실제로 광고 모델이 된 것이다. 트와이스의 청량하고 밝은 이미지가 포카리스웨트와 잘 어울린다는 점에 착안해 트와이스의 컨셉 포토에 포카리스웨트 로고를 합성한 사진이 대중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실제 동아오츠카의 광고 담당자가 트와이스를 모델로 기용한 것이다. 실제로 공개된 광고 영상에서도 트와이스는 특유의 청량미를 뽐내며 포카리스웨트의 매력을 100% 표현하여 ‘전설의 레전드’로 남게 되었다.
롯데제과 요하이 – 워너원
마지막 순서로는 ‘프로듀스 101’ 시리즈, 특히 시즌2를 열심히 봤던 팬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광고인 워너원 ‘요하이’ 광고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지난 2017년, 롯데제과는 워너원을 과자 ‘요하이’의 광고모델로 기용하며 적극적인 광고와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실제로 워너원이 출연한 광고를 방영한 이후, 요하이는 매출이 2.5배 이상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영상광고 뿐만 아니라, 요하이를 구매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프로듀스 101 시즌2 피날레 콘서트’ 티켓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팬사인회를 진행하는 프로모션 등을 적극적으로 펼치며 롯데제과는 요하이의 광고 효과를 가속시킨 바 있다. 안타깝게도 요하이는 2019년 5월경 단종되어 일반 소매점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워졌지만, 아직 일부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혹여나 다시금 찾아보고 있는 팬이 있다면 이러한 구매 통로도 염두에 두길 바란다.
아이돌의 광고 효과가 눈에 띄게 커지는 것이 보이는 만큼, 앞으로도 여러 산업군의 홍보 담당자가 아이돌을 적극적으로 광고 모델로 기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돌 팬으로서, 그리고 소비자로서 또 어떤 아이돌이 어떤 색다른 제품군에 광고 모델로 나서며 대중을 놀라게 할 것인지 기대를 품고 지켜보고 싶다.
Comments